설교 : 주일예배

요한의 복음 - (9) 가장 위대한 사랑

설교본문 :요한복음 3:16 설교자 : 이동원 원로목사 작성일2016-11-13

본문

말씀본문 (요한복음 3:16)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위대한 사랑의 근원- ‘하나님’ 이십니다. 위대한 사랑의 대상- ‘세상(사람들)’ 입니다. 위대한 사랑의 크기- ‘이처럼’ 입니다. 위대한 사랑의 선물- ‘독생자(예수 그리스도)’ 입니다. 위대한 사랑의 행동- ‘주셨으니’ 입니다. 위대한 사랑의 수혜자- ‘누구든지’ 입니다. 위대한 사랑의 통로- ‘믿음’ 입니다. 위대한 사랑의 결과- 소극적으로는 ‘멸망치 않고’ , 적극적으로는 ‘영생을 얻음’ 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이야 말로 하나님의 위대한 사랑의 본질을 증언하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오늘 이 십자가 사건에 나타난 이 가장 위대한 사랑을 하나님의 관점과 사람의 관점으로 나누어 묵상해 보고자 합니다.  


1. 하나님의 관점에서 본 십자가 사건

 하나님의 관점으로 본 십자가 사건의 의미를 나타내는 두 개의 단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이고, 또 하나는 입니다. 십자가는 죄로 인해 거룩한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마땅한 우리를 향한 사랑 때문에 속죄의 제물로 둘도 아닌 하나밖에 없는 독생자 예수님을 내어 주신 사건입니다.


2. 사람의 관점에서 본 십자가 사건

 중요한 두 단어 를 사람의 관점에서 보면 우리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한마디로 우리가 그 속죄의 제물로 내어 주신 예수를 믿음으로 영생을 얻는 것입니다. 십자가란 어떤 곳일까요? 인간의 관점에서 볼 때 예수 믿고 영생을 얻는 곳입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에서 우리가 영생을 얻지 못하면 어떻게 된다고 증언합니까? 네, 멸망 곧 지옥으로 떨어진다고 말씀합니다. 지금처럼 그대로 살아가면 멸망이지만 회개하고 돌이켜 십자가로 나아와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믿으면 영생을 얻고 새 삶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