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설교

[주일예배] 바울의 기도 - (2) 참된 앎을 위한 기도

2018-04-15

이동원 원로목사

본문

말씀본문 (에베소서 1:17-19)

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18.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19. 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바울 사도는 그가 살고 있던 1세기 당시 에베소 공동체에 속한 성도들이 먼저 알아야 할 세 가지를 위해 기도합니다. 이것은 신앙 성숙의 여정에 가장 중요한 열쇠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세 가지 영적 지식, 우리가 알도록 기도해야 할 세 가지는 무엇일까요?

 

1. 하나님을 더 잘 알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바울은 에베소 성도들의 믿음과 사랑의 소식을 들었습니다(1:15). 그리고 바울은 성도들이 이성적 지식이 아닌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하나님을 알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1:16-17). 그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고, 영광의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는 이 하나님을 알기 위해 지혜와 계시의 영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 도우심 안에서 우리는 더 기도해야 합니다.


2. 하나님이 약속한 미래의 소망을 알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바울은 에베소 성도들의 눈이 밝아져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미래의 소망을 알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1:18). 우리들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안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할 때 소망의 미래를 보게 됩니다. 그러나 이 약속된 소망의 실현은 미래를 위한 성도의 상속으로 하늘에 예비된 것입니다.

3. 하나님이 약속한 현재의 능력을 알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바울은 우리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미래의 소망뿐만 아니라 현재의 능력을 알도록 기도합니다(1:19). 여기서 바울이 말하는 능력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입니다. 또한 교회를 통해 만물을 다스리시는 능력입니다(1:20-23). 이 능력 안에서 교회는 지켜지고 복음을 전하며 하나님의 소명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우리도 이 능력 안에서 오늘을 살아야 합니다.

 

바울은 에베소 성도들이 참된 앎을 깨달을 수 있도록 기도하였습니다. 이제 우리들도 바울의 기도처럼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미래의 소망과 현재의 능력 알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나님을 더 잘 알도록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