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주일예배

하나님의 선물 - (17) 재물

설교본문 :디모데전서 6:17-19 설교자 : 이동원 원로목사 작성일2014-03-16

본문

말씀본문 (디모데전서 6:17-19)

[딤전 6:17-19]  

17 그대는 이 세상의 부자들에게 명령하여, 교만하지도 말고, 덧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도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풍성히 주셔서 즐기게 하시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고 하십시오.

18 또 선한 일을 하고 좋은 일을 많이 하고 아낌없이 베풀고 즐겨 나누어 주라고 하십시오.

19 그렇게 하여 앞날을 위하여 든든한 기초를 스스로 쌓아서 참된 생명을 얻으라고 하십시오. 

우리가 묻고 싶은 중요한 질문이 있습니다. 재물은 하나님의 도구일까요? 마귀의 도구일까요? 재물은 선한 것일까요? 악한 것일까요? 재물에 대한 성경의 관점은 무엇일까요? 1. 재물은 높여야 할 만큼의 가치가 아닙니다. 성경은 재물을 얻고 마치 우리가 모든 것을 얻은 것처럼 교만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재물은 필요한 것이지만 우리가 모든 것을 걸만큼 높은 가치를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2. 재물은 낮추어 무시해 버릴 가치도 아닙니다. 재물이 우리의 소망은 아니지만 재물을 주시고 누리게 하시는 분도 여전히 하나님이십니다. 재물을 죄악으로 간주하고 금기시 하는 금욕주의, 재물과 경건을 분리하는 이원론은 결코 성경적인 사상이 아닙니다. 재물의 주인이 하나님이시라면 재물은 결코 낮추어 무시해버릴 가치도 아닙니다. 3. 재물은 선한 도구로 사용되어야 할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재물이 하나님의 선물이라면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사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늘나라를 향한 투자의 삶, 그것을 위해 일하고, 그것을 위해 벌고, 그것을 위해 재물을 써야합니다.